본문바로가기

꽃할머니

해외수출꽃할머니

지은이권윤덕

출판사사계절

  • TAG
    #위안부 #한국근현대사 #전쟁 #성폭력
  • 분야
    창작동화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주요정보

이 책은 위안부 피해자인 심달연 할머니의 증언을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할머니는 태평양전쟁 시기인 1940년 무렵 13살의 나이로 일본군에 끌려가 이루 말 못할 고초를 겪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뒤엔 버려진 채 떠돌다가 누군가의 도움으로 한국으로 돌아왔지만, 이미 몸과 마음이 망가져 기억을 잃어버린채 수십년의 세월을 보냈습니다. 『꽃 할머니』는 그런 할머니의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만든 것입니다.

 

중일전쟁 시기부터 태평양전쟁의 종전까지 제국주의 일본은 여러 피침략 국가의 여성들을 전선으로 끌고 가 강제로 군대 위안부 노릇을 시켰습니다. 이 제도적 성폭력에 희생된 여성은 최소 4만에서 최대 30만 명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전시 성폭력은 과거나 우리나라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전쟁이 일어났던 그리고 일어나고 있는 나라, 여러 곳에서 전시 성폭력에 대한 보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슬픈 일이 더이상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 그런 일들이 있었음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고 전파하여 모든 사람들이 알 수 있게 하고,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전쟁과 폭력에 반대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 책이 만들어졌습니다. 실제 위안부 피해자인 할머니에게 일어난 일을 통해서 아이들이 전쟁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일들을 정확히 알고 이해하게 합니다.